Diary/Walking2011. 11. 6. 22:50

이제 20마일 더 걸으면 올가을 백마일 프로젝트가 완성 될 것이다.  오늘 문득, '여우에게 굴이 있고, 새들에게 둥지가 있지만 '인자'에게는 머리를 쉴 곳이 없구나'라고 말씀하신 나의 사부에 대하여 생각을 해 보았다. 나의 사부께서는 지상의 어느곳에서도 자신의 집으로 머무르지 않으셨다.  이는 Miles to go before I sleep, miles to go before I sleep 이라고 중얼거린 프로스트의 사색과도 맞 닿아있다.  우리는 죽을때까지 진정 쉴 수 없다. 이따금의 휴식과 잔치가 있을 뿐 진정한 휴식은 없다. 혹은, 내가 쉴 곳은 여기가 아니다 라고 말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여기가 아니다. 차안이 아니다. 피안이다.

내일은 내가 아직 밟아보지 않은 땅.  하퍼스 페리 이후의 땅에 가보면 어떨까 생각하고 있다.  자동차로 한시간 넘게 달려가야 한다는 부담이 좀 있지만, 조금 부지런을 떨면 또 별것 아닌 거리이기도 하다.  그래서 내일 할 일들을 오늘 서둘러서 모두 해 놓았다.  오늘 준비를 다 해놓고 일찍 자고, 내일 새벽에 길을 떠날 것이다. 그러면 해 지기전에 집에 돌아 올수 있을것이다.

나는 언젠가, 사람들이 약 50일씩 걷는다는 그 스페인의 싼티아고 트레킹을 하고 싶다. 그 트레킹을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미지의 길을 많이 걸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 그 길을 실컷 걸을 것이다.

내일 일어나서 걷는다면 60-70 마일 포스트를 왕복하게 되겠지...  나는 한곳에 머무르기 위하여 이 세상에 태어난 존재가 아닐것이다. 가을엔 떠나지 말라고 최백호가 노래했지만, 사실, 가을이야말로 떠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 아닌가.  떨어지기 전의 나뭇닢은 빛나는 황금색으로 손짓을 하며 작별 인사를 보낸다. 아름답지 않은가?

내일 가방에 챙겨 갈 것은:

  1. 보온 텀블러에 뜨거운 커피 (반환점에서 기념식한다)
  2. 삶은계란 세개.
  3. 사과 한개, 찐고구마 한개 깍뚝썰기 해서 샌드위치 봉지에 담아간다, 먹기 좋게.
  4. 피칸을 후라이판에 살짝 볶아서 샌드위치 봉지에 담아간다 (볶아 가야 고소하다)
  5. 물 한병
  6. 현미밥으로 주먹밥 세덩어리 만들어서 오마일 지점마다 한덩어리씩 먹어준다.
  7. 킨들. 카메라. 전화. 지갑
  8. 바람불면 머리가 아프므로, 모자를 챙긴다.

 내일 날씨, 좋을 것이다... 



*** 

아아, 머리가 아파서 두통약을 먹고 잤는데, 밤새 자반뒤집기를 하느라고 제대로 못잤다. 머리가 아프다.  날씨는 기가막히게 좋은데, 장거리 걷기는 힘들겠다.  다음으로 연기~ 

오전에 일을 좀 하고, 오후에 머리가 안아프면 산책이나...

2011, 11, 6 써머타임 해제. 한국과의 시간차는 14시간.
Posted by Lee Eunm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