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Life2018.09.13 13:04


지난 주말에 책방에서 구입하여 읽은 책, 유발 하라리의 21 Lessons for 21st Century 에서 눈여겨 본 대목을 수업중에 학생들과 토론하였다. 


21세기 교육현장에서 중시되어야 할 네가지 덕목/목표를 전문가들이 제시했는데 모두 C자로 시작되므로 '4Cs'라고 한다. (서양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머릿글자 놀음 하는 것을 좋아한다.)  학생들에게 책 소개를 잠깐하고 '우리가 수업에서 학생으로서, 교수로서 공통적으로 지향해야 하는것이 무엇일까? C씨자로 시작한다. 아무거나 C자로 시작하는 괜챦은 가치를 말해보라'고 제안했다. 


어리둥절해 있는 학생에게 내가 예를 들어준다. 


"For example, what about 'copying'?"


학생들이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웃는다. 학생들이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copy and paste (인터넷 자료 카피해서 내 숙제에 그대로 붙여넣기 -- 전형적인 부정방법, 하버드생들도 위키피디아를 카피 페이스트 한다고 가끔 뉴스에 나온다)를 연상하고 웃는 모양이다.  내 그럴줄 알았어. 하지만..



"Hey, 'copying' is also a good tool of learning or practicing something new.  When you were a little child, when you were learning Korean alphabets or English alphabets, you 'copied' the letters repeatedly.  Copying and imitating, these are also good tools for learning. Fine, but for the 21st century, you are suggested to aim higher than that. What could be higher values and virtues?"




학생들은 골똘히 생각에 잠긴다.  여기저기서 C로 시작되는 근사한 개념들이 튀어 나온다. 내가 기억하는, 학생들이 던진 어휘들



  1. cause (명분?)
  2. cope (maybe coping skills)
  3. care (누군가를 돌봄)
  4. concentrate
  5. courage
  6. cognitive
  7. challenge


좋은 개념들이지만, 책에 소개된 전문가들이 제시한 목록에는 없는 것들이다. 그러다가 슬슬 정답들이 여기저기서 나온다. 



내가 가르치는 세 클래스에서 동일한 토론을 했을때, 공통적으로 가장 먼저 튀어나온 개념이 'creativity'였다.  학생들이 아마도 이 어휘를 제일 친숙하게 생각하고, 그럴싸한 가치로 여기는 모양이다.  그것은 네번째이다. 1, 2,3 번이 남았다.  공통적으로 두번째로 언급되는 것이 cooperation이다.  책에는 Collaboration으로 소개되었지만, 학생이 cooperation이라고 말할때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한 것이므로 'Bingo' 정답으로 인정을 해 준다. 그것이 세번째 가치이다. 1번과 2번이 남았다.  2번, Communication까지는 그럭저럭 수월하게 나온다.  1번 정답이 나오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이리저리 추측을 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서, 내가 내 머리를 툭툭 치기도 하고 (머리와 관련이 있다고), 혹은 칠판에 cogito ergo sum 도 적어본다. 교탁위에 올라 앉아 로댕의 생각하는 남자 자세를 취해보기도 한다. 



Curious 라는 단어가 나온다.  Not bad. 



조금만 더 기다려주면, 결국 누군가가 자신없는 표정으로, 개미소리만하게 중얼거린다, "Critical...."  빙고! 정답. Critical Thinking. 첫번째 덕목 Critical Thinking.



  1. Critical thinking
  2. Communication
  3. Collaboration
  4. Creativity



우리는 분석적,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 대화하고 --> 협력해서 --> (함께) 창조해내는 인재를 키워내야하고, 그런 인재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자, Critical Thinking 이라는 답을 찾았다해도 이 개념은 다른 것들에 비해서 좀더 추상적이다.  뭐가 critical인걸까? 알듯 모를듯 하다.  학생들을 세명씩 소그룹으로 나눠서 과제를 준다. 셋이 의논을 해서 Critical Thinking 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라. 준비가 되었으면 칠판에 정의를 적으라.  약 5분의 시간을 주면 각 소그룹에서 나름대로 의논하여 critical thinking의 정의를 문장으로 만들어가지고 앞의 칠판에 차례차례 적는다.  그들이 각자 적은 정의는 각기 차이가 나고, 완벽한 것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이들이 정리한 것들을 '모두' 모으면, 그 안에 Critical Thinking이 무엇인지 내용이 모두 들어있다.  다 함께 차례차례 소그룹들이 적은 정의를 리뷰하면서 개념이 좀더 선명하게 다가온다. 



다른 작업도 병행한후, 수업을 마칠때 학생 개인별로 4C가 뭔지 말해보라, 너는 이 네가지 스킬중에서 뭣에 강하고 뭣에 약한가. 어느 부분을 보완하고 싶은가? 이런 질문을 던지면 학생들은 자신이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좋은데 협력하는 부분이 약하다거나 이런 고백을 하게 된다. 그러면 그 학생은 대학시절에 무엇을 더 키워야 할지 스스로 답을 찾은 셈이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뭔가하면, 엊그제 대학 새내기가 된 신입생 클래스에서도 이 4C에 대한 정답이 10분 안에 모두 나왔는데, 몇몇 동료 교수한테  개별적으로 동일한 질문을 했을때 4C를 제대로 답한 이가 없었다. 이분들이 학생들보다도 영어도 더 잘하고 아는것도 더 많지...세상도 훨씬 더 오래 살았고... 그런데, 세가지까지는 맞추는데 네가지 모두를 맞추지는 못한다. 아마 누가 나한테 물어봤어도 나도 맞추기 어려웠을걸. 무슨 말씀인가하면, 똑똑한 한사람보다 평범한 여러사람의 지혜가 더 크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collaborative 인재를 키워내야 하는거다. 







내 연구실 벽에 붙어 있는 포스터.  가끔 학생들이 내 연구실에 들렀다가 이 포스터 사진을 찍어가기도 한다. 









Posted by Lee Eunm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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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데카르트 글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제가 또 댓글을 달았다면 죄송합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책 내용 중 일부를 아래 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정보를 드리는 것뿐이니
    이 글이 불편하시다면 지우거나 무시하셔도 됩니다.
    ---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https://blog.naver.com/ecenter2018

    2019.02.08 20: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