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3. 5. 15. 10:13

지난주 모 고교 특강중에 일어난 일화.

중간에 10분 휴식을 갖고 두시간을 진행하는 특강 첫날 첫 시간 - 학급 전체 학생중 약 1/4이 책상에 엎드려 있거나 엎드려 자고 있거나 하는 상황이었다.  내 특강을 보조하기 위해 배치되신 듯한 선생님께서 학생들 사이를 이리저리 돌며 조용조용히 주의를 주신다.  특강하는데 잔다는 것은 예의가 아니니 깨어나라는 뜻이리라. 중간 쉬는 시간에 담당선생님께 빙긋 웃으며 말했다, "Please do me a favor. Please do not wake them up. Let them take a nap if they are tired or just bored of my class. I am fine with it." 선생님께서도 잔잔한 미소로 동의하셨다.

 

 

2교시 수업 시작할때 내가 학생들에게 말했다, "Feel free to take a nap in my class if you like to. It will be okay as long as you do not disturb other students during my class activities. If  you are tired, you need to taka a rest in my class."  그렇다. 내가 아무리 재미있는 것을 제시해도 교실 구석에서 누군가는 엎드려 (자고) 있었는데, 그들중 누군가는 내가 이야기를 하면서 그 곁으로 다가가면 - 나를 의식한듯 부스스 일어나기도 했는데, 그러면 나는 그의 잔등을 토닥이며 '자도 좋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수업 듣기 싫은 사람을 억지로 깨운다고 그 사람이 수업을 제대로 듣겠는가? 내가 고등학생이던 시절 나도 재미없는 수업중엔 낙서를 하고 딴짓을 했다. 이들이라고 나하고 다를리가 없지 않은가?

 

 

둘째 날은 수업 시작할때부터 학생들 앞에서 수업보조를 하러 오신 새로운 담당교사께 공개적으로 부탁을 드렸다. 내 수업중에 자는 학생이 보여도 흔들어 깨우지 말고 푹 자게 내버려 두시라고. 선생님도 학생들도 웃음으로 화답했다.  역시  일부 학생들은 노골적으로 엎드렸다. 나는 개의치 않고 '생존 반응'을 보이는 - 눈을 빛내며 내 질문에 답을 하거나 질문을 던지는 학생들과 눈을 맞추며 강의를 이어나갔다. 

 

 

내가 한국의 전형적인 '이력서' 양식과 미국의 전형적 '이력서' 양식 샘플 이미지 두가지를 보여주며 - 차이를 설명해보라는 지시를 했을때였다. 한국이력서는 사진을 포함한 각종 개인적 정보가 들어있다.  미국 이력서에는 사진도 없고 개인적인 정보가 별로 없다. 

 

"왜 미국 이력서에서는 사진이 안보일까? 실제로 미국에서는 이력서에 사진을 붙이지 않고, 사진을 요구할경우 문제가 되지. 왜 그럴까?" 

 

뭐 이런 요지의 질문을 했을때, 한시간 내내 자고 있었던 남학생 한명이 졸린 눈을 부비며 엎드린채 나를 보고 대꾸했다, "Racism?"

 

그렇다. 그 학생은 그냥 딱 한마디만 했다 "Racism?"  하지만 그 한마디로 나는 그 학생이 뭘 설명하고 싶은지 알수있었고, 그래서 Bingo! 를 외쳐주었다. 용모나 성별이나 인종적인 정보를 드러내는 사진은 '인종차별' 뿐 아니라 각종 '차별'의 수단이 될수 있다. 그래서 이력서에 사진을 요구하면 안된다. 내내 엎드려있으면서 '생존반응'을 전혀 보이지 않던 그 학생은 - 사실 살아있었고, 이야기를 듣고 있었고, 엎드린채로 가끔 스크린도 보면서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그래서 적시에, 모두가 침묵할때 내가 기다리던 답을 던져 줄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새삼 깨닫게 되었다. 누군가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죽은듯이 엎드려 있을때조차도 우리는 노래해야 한다. 어쩌면 그는 가만히 엎드려서 나의 노래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누군가가 전혀 가능성이 없어 보일때라도 우리는 그에게 희망을 걸어야 하고, 그를 향해 노래를 불러줘야 한다. 식물이 아무 소리도 움직임도 없이 그러나 왕성하게 생존의 노력을 기울이듯 누군가 가만히 엎드려있을때에도 그는 듣고, 생각하고, 자란다. 

 

 

 

Posted by Lee Eunm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