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3. 2. 10. 10:32

로제타스톤에서 '전과목 평생 수강권'을 판매하길래 - 국내에서 가장 싸게 살수 있는 곳을 검색하여 대략 18만원정도에 수강권을 샀다. (다나와 이런데 검색하면 되는것 같다).  

 

 

등급은 기초-중급-고급으로 편성되어 있고, 각단계별로 6주 (1주 5일) 분량이니까, 초-중-고 과정 수업자료를 모두 거치는데 18주가 걸린다고 보면 되는데 - 보시다시피 5일만에 한 3주 분량을 하면, 뭐 종일 앉아서 이것만 파고 있으면 뭐 금세 마칠수도 있겠다. (여기서 마친다는 것은 자료를 그냥 다 거친다는 것이지 정말로 중국어를 유창하게 한다는 뜻은 아닐것이다.)

 

 

(언어교육 전문가로서 살펴볼때) 이 교재의 내용 구성은 다분히 '어린 아이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비슷하게 설계해 놓았다. 일체 설명도 무엇도 없이, 주어지는 수업자료를 따라가다보면 '감'이 잡히고 '추측'을 통해서 '문법'을 파악해 가게 된다.  우리가 '한문교육'을 받은 세대라서 '문자 읽고 쓰기'는 거저 먹는 수준이고, 대략 문자를 알기 때문에 '어휘'도 '가늠'이 가능하다. 뭐 설명이 없다보니, 추측하고 그러느라 에너지를 써야 해서 가끔은 '교과서 봐 가면서 설명 들어가면서 휙휙 진도 빼고 싶다'는 생각도 한다. 

 

 

내 계획은 - 일단 이 프로그램 안에 설계된 학습 진도를 끝까지 다 해 보고 - 그러면 뭔가 중국어에 대한 감이 잡히겠지 - 그 후에 다른 학습지나 학습 방법을 찾아보려 한다. 지금 현재로는 '심심풀이'로 '게임하듯' 하는 수준인데 그냥 게임한다고 생각하면 재미있다. 진도 빼는 재미도 있고.  (중국어 교재를 다 마친후에는 일본어, 스페인어도 동일한 방법으로 게임하듯 대략 맛보기를 해 볼까 생각하게 된다.)

 

 

'열쇠'를 중국어로는 '요시'라고 한다.  '요시'라는 중국어가 우리말에 '열쇠'로 자리잡은게 아닐까? (우리말 열쇠의 어원이 중국어가 아닐까?) 그런 생각을 잠시 해 봤다.  어쨌거나 - 스트레스 없이 - 의무감 없이 - 게임하듯 즐기는 중국어 공부가 재미있다. (얼마나 학습 효과가 클지는 잘 모르겠다. 그냥 심심파적이니까).

 

 

 

그래도 '월량다이삐야오 워더신' (달이 내 마음을 비추네) 이 노래도 막힘없이 쓰고 노래부를수 있게 달달 외웠기 때문에 - 그 노래에 나왔던 어휘나 표현이 나오면 무척 반갑다. 뭐 외국어는 결국 내가 그 언어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가 - 그게 문제다. (나의 학습 스타일은 결국 내가 그 외국어와 얼마나 시간을 많이 보냈는가가 중요하다. 나는 그냥 평범한 사람이니까.)

 

그 '월량' 노래에서 '니치칸이칸 니치샹이샹' (니가 봐 봐, 내가 생각을 좀 해 봐봐) 뭐 이런 가사가 있는데, 워싱턴에서 중국인에게 그 노래를 흥얼거리며 - 내 눈을 가리키고 그의 눈의 가리키며 '니치칸 이칸' 이라고 했더니 막 웃더라. 그리고나서 그 내 말이 그 중국인들 사이에서 아주 재미있는  '유행어'가 되었다고 한다. 하하하. (중국어도 못하는 내가 그 말을 너무 유창하게 했던거다.하하하. 음, 나는 노래나 시를 외우는걸 좋아해서 - 외국어도 노래로 배우는게 재미있다.) 

 

 

* https://www.lingohut.com/ko/l61/%EC%A4%91%EA%B5%AD%EC%96%B4-%EB%B0%B0%EC%9A%B0%EA%B8%B0

 

무료 중국어 수업

Close

www.lingohut.com

어휘 공부를 보강하기위해서 검색하다가 이곳의 자료로 보충수업을 하기로 했다. 

Posted by Lee Eunm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