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1. 7. 11. 01:45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hm&sid1=102&oid=022&aid=0003598994 

 

서울대 학생처장,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고 한 건 이재명 글 보고…” 해명

구민교 교수 “한 분의 안타까운 죽음 놓고 산 사람들이 너도나도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 게 역겹다” 논란 일자 삭제, “역겹다는 표현은 과했다… 정치권에서 (이 사안을) 유통하는 게 옳지 못

news.naver.com

이에 서울대는 “청소 노동자들이 근무하는 장소 특성상 유학생들이 많아 적절한 응대를 위한 교육이었다”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서울대 학생처장의 변명이 납득하기 힘들다.  고인이 근무하시던 곳에 국제 학생이 많아서 '적절한 응대를 위한' 서비스 차원의 부가적인 기능이 필요할 수는 있겠다.  그런데, 나 역시 '유학생'이던 경험에 입각해서 보면 -- 내가 미국 대학에서 유학할 때, 나를 위해서 미국 대학의 어느 누구도 '유학생'인 나의 입장을 고려하여 '한국어' 서비스를 하려는 시도도 하지 않았으며 그것을 기대하지도 않았다.  미국의 주요 언어가 영어이니 내가 영어를 더 잘 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영어가 주요 언어인 미국'에서 영어를 못하는 청소 노동자들도 아주 많았다.  미국 대학의 청소 용역 하시는 분들 중에는 '히스패닉'계가 많고, 영어가 잘 안되고 스페인어로 자기들끼리 대화하는 것도 종종 목도한다.  그래도 문제가 안 되는 게, 학생과 청소 노동자가 서로 말을 섞을 상황이 별로 없는 것이다.   (아니 미국에서도 청소부가 영어 못해도 청소 잘 하고 사는데, 한국에서 왜 청소부가 영어 때문에 고통을 겪어야 하지? 한국에 있는 외국계 회사나 대사관도 아니고, 그냥 한국의 대학인데 말이다.) 

 

청소 노동자는 청소만 잘하면 된다. 당신은 청소 노동자에게 뭘 더 요구하는가? 부가적인 서비스? 그것이 노동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가? 서울대학교에서 청소 하려면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일어 또 뭐 이런 저런 외국어의 기본을 익혀야 하는가? 당신들은 과연 유학생들과 소통을 잘 하고 있는가?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는데 - 청소하는 사람에게 외국어를 요구하다니, 이것이 한국이 지향하는 '세계화' 이런건가?  그런가? 이 기묘한 세계화의 논리는 시골 장터에서 옥수수를 내다 파는 할머니에게도 '옥수수를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 써보시오'라고 시험을 실시한 후에야 옥수수를 팔 것을 허용하려는가?  

 

 

서울대학교에서 유학하는 학생들은 외국학생들일 것이다.  그들은 한국에 왜 유학을 왔나? 그들이 강의를 영어로 듣건 뭐로 듣건,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를 한다면 기본적인 한국어 구사가 가능해야 한다.  청소노동자와 서울대 유학생이 소통할때 영어가 왜 필요한가? 유학생이 한국어로 소통하는 것이 마땅한 것 아닌가?  우리가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토플 시험으로 기초적인 영어 실력 검증을 한다.  서울대학교에 유학하는 인재 학생들이 입학할 때 기본적인 한국어 실력 검증도 없이 '영어만 잘하면 어서 옵시오!!!!!' 인가 혹시? 그런 건가?  한국어 한마디 못해도 서울대학교 입학 가능?  청소노동자까지 나서서 영어로 '어서 옵시오!!!!' 해야 하는 건가? 

 

 

유학생들 살뜰히 살피는 그 정신으로 당신 대학 구석구석 쓸고 닦는 청소 노동자를 살뜰히 살필수는 없는가?  어떤 슬픈 상황이 발생해서 비판을 받을 때는 그 순간만이라도 반성의 태도를 보이고, 재발 방지를 위한 고민을 하는 시늉이라도 하여 조금이라도 상황을 개선시키는 것이 우리의 일상을 먼지만큼이라도 의미있게 하는게 아닐까?  우리가 왜 사나...위로하고 미안해하고 뭔가 개선의 움직임을 보이는것이 우리 삶을 좀 더 가치있게 하는게 아닐까? (정치인이 뭐라고 하건 말건, 정치적으로 이용하건 말건, 그런 부차적인 것 말고 본질을 들여다본다면 -- 당신이나 나나,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하여 미안하고 슬퍼해야 하는게 아닌가?  그것이 지식인의 몫이 아닌가?) 

 

 

 

 

Posted by Lee Eunme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