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2. 2. 3. 00:16

 



2022년 2월 현재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기존의 72시간에서 48시간으로 단축되었다.  그러니까, 비행기 탑승 이틀전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나의 경우 2월 3일 오전 탑승이다. 이 경우 2월 1일 검사를 받아서 음성확인서를 받으면 된다. 나는 CVS 웹으로 우선 2월 1일 오전 10시에 검사를 받겠다는 예약을 완료 하였다.  CVS 나 Walgreens 의 경우 사전에 (일찍 할 수록 좋다) 웹으로 계정을 만들고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예약을 해야한다. (그냥 예약없이 가도 되는지 어쩐지는 잘 모르겠다. 예약 할 때 보면 지점마다 가능한 시간대가 정해져 있는 것으로 보아, 예약자 우선인것 같다. 사전에 입력해야 할 사항들도 있고. 그러니 우선 에약을 권한다.) 

CVS나 Walgreens 같은 파머시에서 PCR 검사를 받을때 -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혹은 Social Security Number 가 있는 분들은 무료이고, SSN이 없는 여행객이나 일시 방문자들은 139달러를 내야 하는 것 같다. 이번에 나와 함께 PCR 검사를 받은 남편은 그냥 순수한 무공해 100 프로 대한민국 국민이라서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 혹은 소셜번호 이런것이 없는 방문객에 해당되므로 139달러를 내야 할 것으로 추측했다.  그런데 돈 내라는 말이 없어서, 바깥 검사소에서 검사를 마친후에 CVS 매장으로 들어가 아까 검사를 시행했던 사람을 직접 만나서 -- "나는 공짜로 검사 받는것 아는데, 나의 배우자는 유료 검사 대상인것으로 알고 있어.  검사비 여기서 내면 되나?" 하고 진지하게 물으니 자기네는 검사만 할 뿐 검사비를 직접 받지는 않는다는 답을 했다.  "글쎄, 우리는 접수하고 검사하고 랩에 검체 보내고 결과를 알려줄 뿐 검사비는 우리 소관이 아니야. 나중에 너에게 청구서가 갈는지는 모르겠는데, 여기서 검사비 받지 않아."  

집에 와서 이 문제를 곰곰 생각해보니 - 남편이 무료 검사 대상이 된 이유는 - 내가 내 CVS 계정에서 나의 부양인 (dependant)으로 남편 검사 예약을 했기 때문에 적법한 사람의 부양인 자격으로 '무료' 검사를 한게 아닌가 추측을 하고 있다.  

검사 결과는 1일 오전 10시에 검사를 받았는데 2일 아침에 잠이 깨어 이멜을 확인해보니 CVS에서 아무런 메일이 오지 않았다. 혹시나 싶어서 CVS 로 직접 로그인하여 검사결과 항목을 누르니 이미 검사 결과가 나와있었다. 혹시 어제 오후에 이미 결과가 나왔던 것이 아닐까?  CVS에서 검사받으시는 분들은 이메일 기다리지 말고 직접 CVS 계정에 로그인하여 수시로 확인해보실것을 권한다. 

참고로, 부양자 (자식이나 하여튼 나의 부양자로 내가 예약할때 내 밑에 등록했던 사람)의 검사 결과는 내 계정에서 볼 수 없다. (미국의 철저한 프라이버시 정책을 보는듯 하다).  내 계정에는 내 결과만 나와있고, 자식이나 나의 부양자로 지정된 사람들의 결과는 별도로 '전화나 텍스트'로 결과지를 보내준다. 물론 그 전화번호도 내 번호이긴 하지만 - 내 계정에 타인의 검사결과를 올려 놓지는 않는 것이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귀국하시는 분들은 PCR 검사결과가 24시간 이내에 나온다고 믿고 준비하시면 될 것 같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 여러가지 변수가 있긴 한데, 내가 사는 곳은 미국 버지니아 시골 동네라서 뭐 PCR 검사 받는 사람 숫자가 많지 않고, 검사기관 (랩)이 가까운 테네시주에 (여기서 테네시가 매우 가깝다) 있어서 하루에 오전 오후 두번 검체를 가져간다고 하던가? 그래서 검사 결과가 신속하게 나오는것 같기도 하다.  대체로 48시간 안에는 나와 줄것이라 믿고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듯 하다.







전에 댓글창에 'CVS에서 검사 받아도 본인이 직접 키트를 이용하여 코를 후벼서 검체를 수집하는 것인데 그러면 자가검사가 아니냐? 자가검사는 인정을 안한다는데 어떻게 하냐?' 이런 염려를 하신 분이 계셨는데,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면 이것은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된다.  CVS나 Walgreens에서는 정상적으로 검체를 랩에 보내서 그들이 테스트하여 검사 결과를 통보를 해준다.  그러므로 내가 내 콧구멍을 쑤셨다고 해도 자가검사가 아니다.  [자가검사]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간이 임신테스트기처럼 자기가 간이로 검사해보고 결과까지 간이로 나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









개요 (2021년 상황) 

미국에서 한국으로 가기 위하여 (외국인이건 한국인이건 동일) PCR이나 이에 상응하는 코로나 검사 음성 확인서를  소지해야 한다.  음성확인서에는 *검사일시 *결사 결과 통보일시가 표시되는데 한국 정부가 요구하는 것은 '검사결과통보일시'로부터 72시간내에 탑승을 하는 것이다. 

나는 검사 결과가 언제 나올지 알 수 없어서 검사를 두번 받았다. (출국 7월 19일 12:30 p.m. 기준) 

 1. Walgreens 에서 7월 15일 검사 받고, 7월 16일에 결과를 통보 받았다. 검사 받을 때는 3-5일 걸릴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말을 듣는데, 결과는 검사 받은지 28시간만에 이메일로 날아왔다. 

 2. CVS에서 7월 16일에 검사 받고, 7월 17일에 결과를 통보 받았다. 역시 2-4일 기다릴수 있다는 설명을 듣지만, 결과는 28시간여 만에 통보되었다. 

현장에서 2-5일 기다릴수 있다고 설명하는 이유는 - 정말로 그런 사태도 벌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방어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설명하는 편이다.  내가 현지에서 감지하기에 한창 검사를 많이 받던 시기에는 검사가 밀렸던 것 같다. 7월 현재 미국 상황은 거의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간 듯 한 분위기이고, 검사결과도 만 하루 정도 지나면 곧바로 나오는 분위기이다. 

월그린스나 시비에스에서 이메일을 통해 PDF로 다운받아 프린트 한 것이면 한국 입국할 때 유효하다.  실무자들이 확인하는 부분은, 생일, 이름, 검사종류 (PCR),  검사날짜나 검사결과 날짜등이다.   확인서 양식이 허접해보여도 상관없다.  나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세가지 검사확인서를 프린트 해 갔는데, 인천공항에서 한장만 살피고 통과시켜주었다. 

미국에서 PCR 검사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혹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사람들은 비용없이 처리가 된다. 운전면허증도 없는 사람의 경우 (미국에 그냥 방문한 한국인)에는 어떻게 비용처리가 될지는 확인을 못 해봤는데, 아마 검사비 20달러 안팎을 내면 될것이다.  한국에서 출국하기 위한 검사 서류 마련을 위하여 대략 20만원 안팎의 경비가 드는 것에 비하면 착한 수준이다. 


이것이 일단, 모든 정보를 취합하고, 미국 집 근처 약국을 직접 방문하며 현지 상항 파악하고, 그리고 나서 모든 일을 마무리한 후에는 그냥 '음성확인서 종이 한장'이 되고 말지만 사전 정보 확인부터 입국이 완료 될 때까지는 뿌연 안개속처럼 도무지 결과를 알 수 없는 애매한 일이었다.  이 간단한 결과를 위해 내가 들였던 노력과 - 결과가 늦어지면 어떻게 하나 하는 근심과 그런 모든 것들이, 끝나고 나면 참 허망하다. 인생이 그렇지 뭐. 


(결과) 

Walgreeens에서 검사받은 결과가 하루 만에 이메일로 왔다. 여권에 적혀있는 것과 일치하는 이름과 생년월일이면 된다. 검사자료를 받은 시각과 검사 결과 통보 시각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다. 한국 정부는 검사 결과 기준 72시간 이내가 기준점이다. (라고 알고 있다). PCR 테스트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도 중요하다.

 

CVS에서 받은 검사도 결과가 하루 만에 이메일로 왔다. 

 

Walgreens와 CVS에서 보내주는 검사 결과지에 약간 차이가 있다.  Walgreens 결과지를 보면 검체 채취했던 날짜/시각과 결과 통보 날짜/시각이 명시되어 있는데  CVS 결과지에는 검체 채취 한 시각만 나오고, 결과를 통보한 날짜/시각이 나오지 않는다. 

 

이것이 왜 문제가 되느냐하면 한국 정부가 요구한 것은 '결과 통보로부터 72시간 안에 탑승'하라는 조건이기 때문이다.  월그린스는 '결과 통보'시간을 정확히 명시함으로써 내게 시간적으로 융통성을 주는데, CVS는 검체 채취 시간만 표기를 함으로써 시간적 융통성을 배제한다. 결과적으로 나는 검사 하루 만에 모두 받음으로써 어느 결과지를 사용해도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하거나 한국 입국에 문제가 없지만 - CVS는 융통성이 부족하므로 어떤 사람들은 문제에 빠질 수도 있겠다.   그래서, 다른 분들에게는 '월그린스에서 2회 정도 검사받을 것'을 권한다. 

 

검사받고 나서 '검사 결과 언제 나와?'하고 물으면 2-4일, 혹은 3-4일 이렇게 애매하게 대답을 하는데 - 7월 중순 현재 미국 전역의 월그린스나 씨비에스에서 검체 채취 후  24-30시간 안에 검사 결과가 이메일로 통보가 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백신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검사하는 숫자는 적어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검사 속도는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검사 다음날 나올 것을 기대해도 되겠다. 

 

귀국 가방에 나는 세장의 'PCR 음성 확인서'를 챙겼다.  두장은 월그린스 검사 결과 (하나는 월그린스에서 발급한 것, 하나는 검사실험회사에서 역시 동일하게 발급한 것), 나머지 한장은 씨비에스에서 발급된 것.   그런데 검사 실험 회사에서 발급된 확인서에서 내가 '문제'를 발견했다.  내 이름이 여권 이름과 일치해야 하는데, 이 사람들이 내 이름을  외자로 표기를 하였다. (한국인은 이름이 두 글자인데 - 내 이름 두 글자를 따로따로 표기하니까 한 글자만 표기를 해 놓았다.  예를 들어 김 영희 라면 Kim, Young Hee라고 적어야 할 것은 Kim, Young 이렇게 표기를 한 것이다. )  한숨이 나온다. 여권에도 이름 두 글자가 따로따로 적혀 있다.   그래서 내가 갖고 있는 검사 관련 모든 서류 (영수증까지)를 싹 다 챙겼다. 입국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안 되므로.  모든 것을 꼼꼼히, 꼼꼼히 챙기고 또 챙겨야 한다. 

 

 

    ****         *****           ******

 

미국에서 한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떠나올 때와 마찬가지로) 코로나 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서를 소지해야 한다. 그것도 비행기 타기 전 72시간 내에 발급된 확인서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출국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도 이 '음성 확인서'를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 할지 몰라서 인터넷을 뒤지고 골머리를 앓았는데, 이제는 미국 국내에서 다시 한국행을 방법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일단 한국에서 미국의 CVS 싸이트에 접속을 하여 기본 정보를 찾아보려 했는데, CVS의 코로나 백신 접종이나 코로나 검사에 관한 정보가 차단되어 있었다. (해외에서는 자료 접근이 안되었다). 미국 집에 와서 검색을 해보니 접근이 된다. 

 

온라인으로 살펴보니 - 출국 일정에 맞춰서 검사 가능한 날짜에 온라인으로 '예약'을 잡아 놓고 가서 검사를 하면 되는 시스템이었는데, 내 출국 날짜가 '월요일'에 잡혀 있어서 - 과연 이들이 주말 (토, 일)에 일을 할지. 일을 안한다면 나는 언제 검사받고 결과는 언제 받을 수 있나? 주말을 제외하면 출국 전 72시간 내의 검사와 검사 결과 통보서를 받는 것이 가능한가?  이런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한 고민과 의문이 있었다.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내가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 애매한 변수들에 대한 답은 온라인에는 없다.  

 

그래서 직접 집 근처 CVS에 전화연락을 시도 했다.  나는 미리 질문의 요지를 정리했다. 저쪽에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플랜을 짤 수 있도록.  "나는 **일 (월요일) 오후에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에 올라야 하고, 한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CR 검사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다.  이 상황에서 나는 언제 CVS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타당하며, 그 결과는 언제 내가 받을 수 있나?"  CVS온라인 정보에 의하면 PCR 검사는 랩으로 보내서 결과를 받는데 1-2일이 걸린다고 한다. 

 

이런 나의 질문에 CVS 측에서는 '그 전 금요일 오후나 토요일 오전에 검사를 받으면 일요일에는 결과를 이메일로 받을수 있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그러면 나는 이메일을 프린트하여 가져 가면 될 것이다. 만약에 이메일이 안 오면? 착오가 생기거나 뭔가 지체되면?  이런 여러 가지  근심스러운 생각들이 두더지들처럼 삐죽삐죽 튀어나온다).  

 

코로나 시대에 .... 원하건 원치 않건 반드시 비행기를 타야만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모든 과정이 간단하지가 않다.  그래도 인내심을 가지고 한 고개 또 한 고개 넘어간다. 

 

 

* 일단 전화 상담으로 내용을 확인했으니 -- 다음에 동네 CVS에 직접 가서 직접 사람을 붙잡고 다시 물어봐야지. 이런 중차대한 문제는 확인 또 확인해야 한다. 

 

* 하여, 직접 CVS에 가서 다시 한번 현장 상황을 확인했다. 전화로 답변을 하던 '남성'의 목소리나 태도가 시원시원하고 인상적이었는데 현장에 갔을 때 여러 명의 직원 중에서 한 남자의 대답이 역시나 매우 친절했고 시원시원했다. '아, 저 남자가 전화를 받았던 거구나' 했다.  이곳이 시골이고 사람이 많지 않아 여유가 있어서 그런지 CVS 약국 직원들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해주었다.  월요일에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는 72시간 안에 나온 검사결과지를 손에 들고 있어야 하는데 -그러면 금요일에는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 토요일/일요일에 검사소 실험실 직원이 제대로 일을 해 줄까 안 해줄까?  내 이런 문제에 그들은 정말로 공감을 하고 함께 의논을 해 주었다.  그들의 경험상, 하루에 두 차례 실험실에서 검체를 가져가고, 여태까지는 24시간 안에 결과가 통보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니 아마도 일요일에는 검사 결과 통보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이메일과 전화로 통보가 오면 집에서 결과지를 프린트하면 된다 (결과지를 받으러 갈 필요는 없다).  

 

CVS는 (https://www.cvs.com/) 미국의 웬만한 동네마다 있는 약국을 겸한 잡화점이다. 평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서 이 약국의 기능을 다시 보게 되었다.  현재 CVS가 지역주민들의 코로나 검사를 대행하고 있는 듯한데, 내가 한국에서 접속했을 때 코로나 검사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했던 것을 보면 미국 정부가 이를 '보안 시설'로 분류를 한 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미국에서는 자유롭게 접속이 된다. 한국의 각 지역에 설치된 코로나 검사소처럼 CVS의 코로나 검사도 원칙적으로 '무료'이다.  의료보험 가입이 되어 있는 사람은 의료보험 정보를 알려주면 되고, 나처럼 미국 내 의료보험이 없는 사람은 신분증 번호 (운전면허증 번호나 소셜 시큐리티 번호)를 기입하면 처리가 된다.

Walgreens에서도 검사 예약을 했다. 

 

한국에서는 출국용 코로나 검사증을 마련하기 위해 이리저리 발품 팔아가며 돈을 들여서 (적게는 7만 원에서 많게는 20만 원까지) 영문서류 한 장을 받아야 했는데 -- 미국에서는 CVS와 같은 검사소에서 무료로 검사받고, 그 결과지가 이메일로 날아오면 그것만 프린트하면 그만이다. 그러니까 출국용 코로나 검사를 위해서 돈이 한 푼도 안 든다. 그런데 나처럼 운전면허증이나 소셜 시큐리티 번호가 있는 경우 상관없지만 -- 만약에 그냥 한국에서 온 여행객이 이런 번호가 없이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그것도 궁금해서 CVS 검색을 해보니 대략 40달러 안팎에서 유료 검사를 받으면 되는 듯하다. 

 

 

 

 

 

 

Posted by Lee Eunm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