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1. 1. 23. 06:51

벌써 두번째 자가격리를 성공적으로 정직하게 잘 해내고 있는 체험자로서 내가 생활하면서 '이것이 좋겠다'고 깨달은 것 위주로 정리를 해 보겠다.

 

필요 도구/비품.(부엌시설이 없을때)

 

  1.  전자체온계
  2.  전자렌지: 뭔가 데우거나 조리에 필요 (라면도 전자렌지로 끓일수 있으니까) 대개 자가격리용 장소에 비치되는 편이다. 없어도 사실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 전기포트나 라면포트만 있다면 말이다. 
  3.  전기포트: 온종일 차를 마시며 수양을 하기위해서는 전기주전자가 필요하다. 
  4. 라면포트: 밥사발만한 작은 전기냄비가 있다. 남편이 '버려진 물건들' 속에서 하나 주워다 놓았다. 나 쓰라고. 여기다 햅반이나 누릉지, 라면등을 끓여먹어도 되고, 계란을 삶아 먹어도 되고. 이것 자체자 조그만 부엌이나 마찬가지이다.
  5. 차 마실 머그컵 하나, 접시 하나, 과도 하나.
  6. 행주
  7. 비누+수건+치약+치솔+샴푸
  8. 노트북/아이패드 등 외부와의 통신수단 (TV가 없을 경우 특히 도움이 많이 된다.)
  9. 사치품이긴 하지만 - 작은 라디오로 온종일 KBS 1FM 틀어 놓으면 좋다. 
  10. 소형 냉장고가 필요하다. 대개 비치되어 있다. 

 

 

식사 (먹고 마시는 문제)

 

  1. 숟가락으로 떠먹는 요플레 10개 팩짜리 두개 (20개 정도). 매일 한두개 먹는다.
  2. 햅반 15개 (하루에 하나씩 먹을수 있도록 한다)
  3. 끓여먹을수있는 누릉지 한봉지
  4. 사과 (홈플러스에서 한봉지씩 파는것) 열다섯개들은것 사서 하루에 하나씩 먹는다. 
  5. 귤이나 포도 같은 것 미리 챙기면 좋을것이다. 하루에 하나정도 먹을수 있게.
  6. 호두나 견과류 한봉지 (보름간 먹을수 있는 양)
  7. 생수 큰거 한 열병쯤 (보름간 차 끓여 먹는다)
  8. 노카페인 오가닉 차 티백20개들이 차를 두개쯤 마련하여 하루에 한두개 차를 우려 온종일 먹고 먹고 먹고먹는다.
  9. 계란 열개 한줄 (삶아 먹는다) - 사실 열흘간 딱 세개 먹었다.  나머지는 닷새동안 다 먹어치워야지.
  10. 호박죽이나 뭐 그런 레토르트팩에 들어있는 죽 몇봉지 데워먹어도 좋다. 
  11. 밑반찬: 콩자반, 멸치볶음, 김구이 뭐 그런거 보관이 용이한것. 

 

 

간식 좋아하는 사람은 과자도 마련하면 좋겠으나, 나는 과자는 입에 대지 않는다.  움직임이 적으므로 밥은 하루 한끼 먹어도 별로 시장하지 않다. 요플레에 호두 몇알 넣어서 먹으면 그것만으로도 든든한 한끼가 된다.  밥을 하루 한끼로 제한하는 이유는 명백하다. 살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지난 여름 자가격리 이후에 내 체력이 매우 불량해졌음을 자각하였다. 뭐 계속 체력이 저하되다가 자가격리때 갇혀 지내면서 더욱 나빠졌을것이다.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꾸준히, 열심히 걷기 운동을 하여 정상 체중과 건강을 회복했는데  또다시 자가격리 때문에 원점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은것이다.  하루 한끼 먹는다해도, 중간에 호두를 곁들인 요거트를 먹어주고, 사과도 먹으므로 시장할 틈도 없다.  자가격리에서 건강을 해치지 않으려면 음식섭취와 운동에 신경을 써야 한다. 

 

 

 

운동.

 

 

www.youtube.com/watch?v=3BEU86NQr6Y

엄마tv 의 김선생이 제공하는 실내 운동이 나같은 늙다리 중년에게는 안성맞춤이다.  청년들은 더 좋은 것을 찾아서 매일 규칙적으로 실내운동을 실시한다.  이 운동은 운동광, 스쿼트를 한번에 수십개씩 한다는 우리언니에게 링크를 보내줬더니 - 그 운동 참 어렵지도 않은데 숨차고 땀 난다며 아들 퇴근해 오면 함께 해야겠다고. 심심파적으로 나이트클럽에서 춤추듯 하는 운동이라 참 쉽다. 그런데 30분 마치면 정확히 3 킬로미터, 5,000보가 기록된다. 두번하면 하루 만보는 해결된다.  한시간에 만보면 내가 공원산책할때의 1시간보다 운동량이 많은것이다. 내가 공원산책하면 75분 걸어야 만보가 나온다.

 

이 프로그램을 홍보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실 나도 회원가입도 안하고 그냥 틀어서 보기만 한다), 자신에게 잘 맞는 실내운동을 정해놓고 매일 꾸준히 하여 건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이다. 땀이 나도록 운동하면 기분이 가뿐해지고, 갇혀있는 답답증을 잊게 된다. 

 

시간보내기

 

 

뭔가 자신만의 화두를 찾으면 된다.  지난 여름에는 열흘간 성경통독을 하면서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이번에는 크리스마스 즈음에 이미 성경통독을 했고, 현재는 외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다. 학교의 명예가 걸린 중요한 프로젝트라서 주로 그 일을 관리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므로 지루할 틈도 없이 시간이 가고 있다. 

 

 

사실은 자가격리중에 뜨개질을 하려고 털실세트도 사 놓은것이 있는데 - 할 시간이 없어서 그냥 집에 있다.  그 대신 미국에 콕박혀 있는동안 아들이 사용할 커다란 손뜨개 담요 하나를 완성 시키고 왔다. 아들이 너무너무 좋아한다. 순모털실을 일부러 사갖고 가서 '엄마의 크리스마스 선물' 작업을 산 것이다.  이런 식으로 뭔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한가지를 정해서 그것에 몰두하면 - 시간은 잘 간다. 

 

 

 

Posted by Lee Eunm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