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1. 1. 7. 09:54

2021년 1월 6일, 미 국회의사당 건물을 트럼프계 폭도들이 점거하고 시위하는 '폭동' 상황을 온종일 TV 뉴스를 씁쓸한 마음으로 지켜보면서 들었던 생각들.

 

 

  1. 미국의 대통령제는 트럼프가 똥칠을 하는 통에 이제 망하는건가?
  2. 트럼프에 비하면 W 부시 대통령은 '성군'이었던 것이다. 
  3. 촛불 민심에 순순히 물러난 박근혜씨는 참 순한 양이었던거다. (나 역시 박씨의 퇴진을 외치며 촛불을 들었던 일개 시민으로서, 요즘 돌아보면 새삼 그가 측은하다.)
  4. 한가지 더: 트럼프의 위대성 및 트럼프의 교육자적 공헌 -- 트럼프는 역대로 대통령 선거가 끝나는 날 밤 혹은 이튿날 쯤 윤곽이 판가름되어 승자가 누구인지 가늠하고 대대적인 '승리' 축하행사를 하던 전통을 시원하게 박살내고 - 대통령을 확정짓는 - 미국법에 명시된 모든 디테일들에 사람들이 시선을 보내게 하였으며 - 결국 1월 6일 의회 승인 절차에 이르기까지 심야까지 계속된 반론 토론등의 모든 절차에 대하여 그 의미를 공부하고 확인하게 해 주었다.  트럼프 이전에 누가 이런 뉴스거리도 안되는 절차까지 TV로 생중계를 봐야 했던가?  참 대단한 악당이다.  우리가 도대체 왜 그런 모든 절차들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는 말인가?  하지만 그는 우리를 공부하게 만들었다.  타고난 슈퍼스타이다. 그는 아마도 백악관에서 나가는 그날까지 자신이 '주인공'이라고 주장할 것이며 바이든 당선인을 조연으로 만들고 말 것이다. 

 

내가 '미국문화'에 대한 특강을 교외에서 진행할 때 '미국은 대통령제를 창안해 낸 나라다'라는 이야기를 하곤 한다.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대통령제가 수천년 전부터 우리 곁에 있었던 것은 아니고, 미국이 만들어 낸 개념이다. 그래서 미국의 초대 대통령이 인류 역사상 최초의 대통령이기도 하다. 우리는 미국에 대하여 선망의 시선을 보내기도 하고, 때로는 경멸의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특히 한국인에게 미국은 애증의 상대이다. 반미를 외치다가도 미국 유학을 간다거나 뭐 복잡한 심경이 된다. 어쨌거나 아무튼 미국은 민주주의의 상징처럼 보이는 대통령제를 탄생시킨 나라다.  그런데, 그 미국의 위대한 역사/미덕에 트럼프라는 괴상한 대통령이 나타나 똥칠을 하고 있다.  슬픈 일이다. 미국은 이대로 망하는건가? 로마가 망했듯 미국도 언젠가 기울겠지만 - 트럼프가 이를 앞당기는 악마같이 여겨진다.  어쩌다 이꼴이 된 것인지. 

 

 

 

 

Posted by Lee Eunm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