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Art History Sketch2012. 3. 19. 23:29


봄의 제전 (1905) 가로 56 인치 세로 26인치

미국에는 프레데릭 처치 (Frederick Church) 라는 이름의 유명한 화가가 두명 있다. 거의 비슷한 시기에 생존했던 분들인데 풍경화가로 유명한 Frederick Edwin Church (1826-1900) 가 있고,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로 유명한 Frederick Stuart Church 가 있다.  풍경화가 에드윈이 약 20년 먼저 태어나 활동했다.

프레데릭 스튜어트 처치 (1842-1924)는 그당시 문화예술계에서 후진국이나 다름 없었던 미국의 화가/화가 지망생들이 유럽을 동경하고 유럽으로 유학을 떠나는 세태에 대해서 무관심했다. 그는 미국을 사랑했고, 자신이 미국인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가졌다고 한다. 그는 유럽으로 유학 가서 유럽 화풍을 배우는 일 보다는 스스로의 미술세계를 일구는데 충실했고, 상업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서 인정을 받았다.

스미소니안 미국 미술관과 렌윌 갤러리에서도 그의 소형, 대형 작품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 대개는 신화나 우화를 모티브로 한 몽환적인 작품들이 보이고 있다.

'봄의 제전'이라는 위의 작품에는 숲속에 온갖 동물들이 모여서 봄의 여신같은 여인들과 어울려 덩실덩실 춤을 추는 몽환적인 장면이 담겨 있다.  요즘 나 역시 겨울잠에서 깨어나 세상에 나온 곰처럼 그렇게 꽃속에서 몽롱하다.

2012, 3, 19

Posted by Lee Eunmee

댓글을 달아 주세요